[분석노트 1과-1] 영어2_시사(박준언) New Trends of Urban Renewal

[분석노트 1과-1] 영어2_시사(박준언)  New Trends of Urban Renewal

도시재생의 새로운 경향 

 

 살아있는 유기체가 그러하듯 도시도 결국은 늙고 지친다. 도시를 그냥 죽게 내버려둘 수는 없다. 도시에 생명을 불어 넣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해야 한다. 건물들을 건축하고 낡은 인프라를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래된 도시 구역들이 폐허가 것이다. 도시재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나 사실 대다수 도시들은 문제가 해결하기 까다롭다고 여긴다. 황폐해진 도시의 일부 구역들은 이해관계가 얽힌 당사자들 사이에 열띤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자치정부부터 개인 부동산 소유주들까지, 보존주의자에서 부동산 개발업자까지, 효용을 다한 도시 구역들을 두고 심한 싸움이 일어난다.도시를 완전히 새로 건설하는 것이 한때는 인기 있는 해결책이었다. 주거, 운송, 사무실과 상업 공간 확보와 같은 현대 도시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대규모 재개발을 선호했고, 황폐한 도시 지역들 상당수를 완전히 밀어버렸다. 낡은 건물들은 철거되어 환하고 반짝거리는 빌딩들로 대체되었다. 

도시재생에 대한 이런 접근법은 빠르고 효과적이고 수지도 맞았겠지만, 진정한 비용은 묵과되었다. 도시경관의 역사적 자취들이 영원히 삭제되었고, 자산이 없는 거주민들은 새로 재개발된 동네에 자리한 고향집에서 쫓겨났다. 이처럼 인간적인 면에 대한 배려가 없었기 때문에 도시재생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창조적이고, 공동체 친화적이며, 도시의 건축유산을 보존할 있는 시각 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